[백준][BOJ][C++][15685번] 드래곤 커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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알고리즘 문제풀기/백준

[백준][BOJ][C++][15685번] 드래곤 커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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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

드래곤 커브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속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, 이차원 좌표 평면 위에서 정의된다. 좌표 평면의 x축은 → 방향, y축은 ↓ 방향이다.

  1. 시작 점
  2. 시작 방향
  3. 세대

0세대 드래곤 커브는 아래 그림과 같은 길이가 1인 선분이다. 아래 그림은 (0, 0)에서 시작하고, 시작 방향은 오른쪽인 0세대 드래곤 커브이다.

1세대 드래곤 커브는 0세대 드래곤 커브를 끝 점을 기준으로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시킨 다음 0세대 드래곤 커브의 끝 점에 붙인 것이다. 끝 점이란 시작 점에서 선분을 타고 이동했을 때, 가장 먼 거리에 있는 점을 의미한다.

2세대 드래곤 커브도 1세대를 만든 방법을 이용해서 만들 수 있다. (파란색 선분은 새로 추가된 선분을 나타낸다)

3세대 드래곤 커브도 2세대 드래곤 커브를 이용해 만들 수 있다. 아래 그림은 3세대 드래곤 커브이다.

즉, K(K > 1)세대 드래곤 커브는 K-1세대 드래곤 커브를 끝 점을 기준으로 90도 시계 방향 회전 시킨 다음, 그것을 끝 점에 붙인 것이다.

크기가 100×100인 격자 위에 드래곤 커브가 N개 있다. 이때, 크기가 1×1인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 정사각형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 격자의 좌표는 (x, y)로 나타내며, 0 ≤ x ≤ 100, 0 ≤ y ≤ 100만 유효한 좌표이다.

입력

첫째 줄에 드래곤 커브의 개수 N(1 ≤ N ≤ 20)이 주어진다.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드래곤 커브의 정보가 주어진다. 드래곤 커브의 정보는 네 정수 x, y, d, g로 이루어져 있다. x와 y는 드래곤 커브의 시작 점, d는 시작 방향, g는 세대이다. (0 ≤ x, y ≤ 100, 0 ≤ d ≤ 3, 0 ≤ g ≤ 10)

입력으로 주어지는 드래곤 커브는 격자 밖으로 벗어나지 않는다. 드래곤 커브는 서로 겹칠 수 있다.

방향은 0, 1, 2, 3 중 하나이고, 다음을 의미한다.

  • 0: x좌표가 증가하는 방향 (→)
  • 1: y좌표가 감소하는 방향 (↑)
  • 2: x좌표가 감소하는 방향 (←)
  • 3: y좌표가 증가하는 방향 (↓)

출력

첫째 줄에 크기가 1×1인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 것의 개수를 출력한다.

코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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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<iostream>
using namespace std;
 
int x, y, d, g;
int N;
int answer, curve_size;
int curve[1025];
int p_x[4= { 1,0,-1,0 };
int p_y[4= { 0,-1,0,1 };
int map[101][101];
 
void ans() {
    for (int Y = 0; Y < 100; Y++) {
        for (int X = 0; X < 100; X++) {
            if (map[Y][X]==1 && map[Y+1][X]==1 && map[Y][X+1]==1 && map[Y+1][X+1]==1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answer++;
        }
    }
    
}
 
void make_map(int x,int y) {
    for (int i = 0; i < curve_size; i++) {
        x += p_x[curve[i]];
        y += p_y[curve[i]];
        if (x > -1 && x < 101 && y> -1 && y < 101)
            map[y][x] = 1;
    }
 
}
 
void make_curve(int d, int g) {
    curve_size = 0;
    curve[curve_size++= d;
    for (int i = 0; i < g; i++) {
        for (int j = curve_size-1; j >= 0; j--) {
            curve[curve_size++= (curve[j] + 1) % 4;
        }
    }
    
}
 
int main() {
    ios_base::sync_with_stdio(false);
    cin.tie(0);
 
    cin >> N;
 
    for (int n = 0; n < N; n++) {
        cin >> x >> y >> d >> g;
        make_curve(d, g);
        make_map(x,y);
        map[y][x] = 1;
    }
    ans();
    cout << answer;
}
cs

주어진 방향정보가 [ 0 = → , 1 = ↑ , 2 = ← , 3 = ↓ ] 이렇게 된다.

  0세대 : 0

  1세대 : 0 1

  2세대 : 0 1 2 1

  3세대 : 0 1 2 1 2 3 2 1

규칙을 찾아보면 뒤집어서 1씩 더해준 것입니다.

0과 1을 비교하면 0을 뒤집어도 0이니 0에 1을더한 1이

1세대 뒤에 붙습니다. 그래서 0 1 이 나온것이고

2세대는 1세대 0 1을 뒤집어  1 0으로 만들어주고 각각 1을 더해 2 1로 만들어준것을 1세대에 붙여

0 1 2 1을  만들어 준것입니다. 이런 규칙을 코드로 만들고 그 각 점들은 찍어주고 그점을 이용하여 

정사각형의 갯수를 계산하는 문자였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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